복지회 정관

  • 제정 : 1988.05.01 개정 : 1989.04.03 개정 : 1989.11.30
  • 개정 : 1991.04.01 개정 : 1994.05.01 개정 : 1999.06.01
  • 개정 : 2000.05.17 개정 : 2000.08.16 개정 : 2001.04.20
  • 개정 : 2003.04.08 개정 : 2005.04.01 개정 : 2012.03.30
  • 개정 : 2017.03.29
제 1 장 총 칙
  • 제1조(명칭) 본 회는 포항공과대학교 복지회라 칭한다.
  • 제2조(목적) 본 회는 본 회원의 경제적, 문화적 생활의 개선과 향상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는 사업을 도모하여 복리를 증진케 함을 목적으로 한다.
  • 제3조(사무소) 본 회의 사무소는 포항시 남구 효자동 산 31번지 본 교 구내에 둔다.
  • 제4조(사업) ①본 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행한다.
    • 1. 복지시설의 설치 및 이용에 관한 사업
    • 2.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구입하여 공급하는 사업
    • 3. 회원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사업
    • 4. 기타 이사회에서 결정하는 사업
  • 제5조(회 및 운영) 본 회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 결의에 따라 내부규정으로 정한다.
  • 제6조(운영의 공개)
    • 1. 본 회는 새로운 사업, 매 회계연도 예결산, 이사회 회의록, 규정집 및 기타 중요사항은 회원에게
    • 2. 공지하여야 한다.
    • 3. 복지회 운영과 관련하여 임원이 자료를 요구할 경우 공개하여야 한다.
제 2 장 회 원
  • 제7조(회원의 자격) 회원은 본 대학에 재직하는 교직원, 재학생 및 본 회 직원으로 구성한다.
  • 제8조(자격취득 및 상실)
    • 1. 교직원은 본 대학 임용과 동시에 자격을 취득하며 퇴직과 동시에 자격을 상실한다.
    • 2. 학생은 본 대학 입학과 동시에 자격을 취득하며 졸업, 퇴학 또는 제적과 동시에 자격을 상실
    • 2. 한다. 휴학할 경우에도 자격은 유지한다.
    • 3. 본 회 직원은 임용과 동시에 자격을 취득하며, 퇴직과 동시에 자격을 상실한다.
  • 제9조(권리)
    • 1. 회원은 본 회 이용시 비회원에 대하여 우선적인 권리를 갖는다.
    • 2. 회원 상호는 평등한 권리를 갖는다.
제 3 장 임원 및 직원
  • 제 10조(임원) ①본 회의 의결권을 가진 임원의 수는 19인(이사18인, 감사1인)으로 한다. ② 본 회에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.
    • 1. 이사장 1인
    • 2. 부이사장 1인
    • 3. 상임이사 1인
    • 4. 이사 15인 이내(교수 4인, 직원 3인, 학부생 5인, 대학원생 3인)
    • 5. 감사 1인
  • 제11조(임원의 선임) 본 회 임원은 당연직 임원과 선임직 임원으로 구분한다.
    ① 당연직 임원은 다음과 같다.
    • 1. 이사장 : 행정처장
    • 2. 부이사장 : 행정처 부처장
    • 3. 상임이사 : 복지회팀장
    • 4. 이사 : 기숙사 사감교수 남 ․ 여 각 1인
    • 5. 이사 : 학부 총학생회 회장단 중 1인
    • 6. 이사 : 학부 총학생회 복지국장
    • 7. 이사 : 학부 학과학생대표자협의회 의장단 중 1인
    • 8. 이사 : 학부 기숙사자치회장
    • 9. 이사 : 학부 총여학생회장
    • 10. 이사 : 대학원 총학생회대표자 운영위원회가 추천하는 3인 이내
    • 11. 감사 : 재무회계팀장
    ② 선임직 임원은 다음과 같이 인준한다.
    • 1. 교수 2인 : 교무처장이 추천한다.
    • 2. 직원 3인 : 이사장, 직장발전협의회장, 노동조합장이 각 1명씩 추천한다.
    ③ 총학생회장단, 학과학생대표자협의회 의장단, 교무처장, 이사장, 직장발전협의회장 및 노동조합장은 매년 1월 10일까지 이사를 추천하여야 한다.
  • 제 12조(보궐 이사) 임원궐위시 관련 임원을 추천한 단체장 또는 단체장 대행자는 후임자를 추천하거나 그 직위를 수행하여야 한다.
  • 제 13조(임원의 임기)
    • 1.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. 단, 직위로 임명된 임원은 재임기간으로 한다.
    • 2. 보궐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기간으로 한다.
  • 제14조(임원의 직무) 본 회의 임원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.
    • 1. 이사장은 본 회를 대표하고 정관 및 규약이 정하는 바에 따라 본 회 사무를 총괄하며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.
    • 2. 이사장이 유고시에는 부이사장이 그 직무를 대행하며 이사장과 부이사장이 모두 유고 또는 공석 시에는 상임이사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.
    • 3. 상임이사는 이사장의 명을 받아 본 회의 일상업무를 수행한다.
    • 4. 이사는 이사회를 구성하고 본 회의 예산안 및 결산안, 새로운 사업계획안, 정관의 개정 등 중요 사항을 심의, 의결하며, 필요시 안건을 상정 할 수 있다.
    • 5. 감사는 본 회의 경리와 재산 및 사무집행 상황을 매 회계연도 1회이상 감사하고 전항의 보고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조치의 의견을 문서로 제시할 수 있다.
  • 제15조(직원)
    • 1. 본회의 직원은 이사장이 임용한다.
    • 2. 직원의 정원, 복무와 보수등 필요한 사항은 규약으로 정한다.
    • 3. 본 회 운영상 필요할 때에는 본 대학 교직원을 겸직케 하고 규약이 정하는 바에 따라 수당과 실비를 지급 할 수 있다.
  • 제16조(정년)
    • 1. 직원의 정년은 60세로 한다. 다만, 이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 시 그러하지 아니한다.
    • 2. 정년에 달한 직원은 그 정년에 달한 날이 속하는 학기 말일에 당연 퇴직한다.
제 4 장 이사회 및 위원회
  • 제17조(이사회 구성)
    • 1. 이사회는 이사장, 부이시장 및 이사로 구성하며 감사는 참여한다.
    • 2. 이사회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간사 1인을 둔다.
  • 제18조(의결사항) 이사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 결정한다.
    • 1. 정관의 개폐
    • 2. 업무수행에 중요한 제규약의 제정
    • 3. 사업계획 및 사업진행 방침의 선정
    • 4. 예산과 결산의 승인
    • 5. 적립금 및 잉여금의 처분
    • 6. 기타 업무수행에 중요한 사항
    • 7. 필요시 업무감사 요청
    • 8. 회원의 의결권은 이사회에 위임한다.
  • 제19조(회의)
    • 1. 이사회는 정기이사회와 임시로 소집되는 임시이사회로 한다.
    • 2. 이사회는 이사장이 그 의장이 된다.
    • 3. 정기이사회는 년 2회 소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첫 회의는 당해 회계연도 3월 30일 이전에 소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    • 4. 임시이사회는 1/3이상의 재적이사 또는 이사장의 요청 시 소집하여야 한다.
    • 5. 회의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되며,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    • 6. 의장은 표결권을 갖지 않으며, 가부 동수일 경우에는 결정권을 갖는다.
    • 7. 긴급한 사안 및 필요시 서면으로 대체할 수 있다.
  • 제 20조(소집공고)
    • 1. 복지회는 정기 이사회 개최 3일전에 공고해야 한다.
    • 2. 공고문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명시해야 한다.
      • ① 회의 시작 일시
      • ② 회의 장소
      • ③ 안건 및 그에 대한 설명
      • ④ 재적 이사 명단
  • 제 21조(소위원회)
    • 1. 예, 결산 및 본 회의 주요한 사업을 심도있게 논의하기 위하여 소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.
    • 2. 소위원회 위원은 정기이사회에서 선임한다.
    • 3. 소위원회 의결사항은 이사회 의결을 통해 발효된다.
  • 제 22조(회의록)
    • 1. 복지회 이사회는 회의록 작성하고 다음 각 호의 사항은 기재한다.
      • ① 회의 장소
      • ② 회의일시
      • ③ 출석이사 명단
      • ④ 부의안건의 제목 및 내용
      • ⑤ 의사
      • ⑥ 표결결과(기명투표의 경우 각 이사의 표결사항을 기재한다.)
    • 2. 회의록은 안건의 논의 과정이 드러나도록 작성한다.
    • 3. 회의록은 간사가 작성하고 출석이사의 서명날인을 받는다.
  • 제 23조(의결권의 제한) 이사회의 이사가 금전 또는 재산의 수수를 수반하는 사항으로써 자신과 본 외의 이해가 상반된 때에는 그 의결권에 참여하지 못한다.
제 5 장 회 계
  • 제24조(회계년도) 본 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.
  • 제25조(회계) 본 회의 회계는 사업의 경영성과와 수지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기업회계기준에 의하고 독립채산제로 하되 사업계획은 종합편성 운영한다.
  • 제26조(자본금) 본 회의 자본금은 결산이익 잉여금과 기타수입으로 한다.
  • 제27조(적립금) 사업 잉여금의 일부 또는 찬조금은 다음 목적을 위하여 적립 할 수 있다.
    • 1. 퇴직급여 규정에 의한 퇴직적립금
    • 2. 사업확장 적립금
    • 3. 당해연도 이익잉여금의 10%를 결손보전 준비금
    • 4. 당해연도 이익잉여금의 10%를 후생복지 기금
  • 제28조(잉여금의 처리) 당해연도의 잉여금은 제 27조의 결손보존금, 후생복지기금으로 적립하고 남은 잔여금액은 사업확장 및 회원의 복지향상에 쓸 수 있다.
  • 제29조(결손보존) 매 회계 년도말에 결손금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사업준비금 적립금, 출자금 순서로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보전할 수 있다.
제 6 장 조직 및 정원
  • 제30조(복지회 조직)
    • 1.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행정지원팀, 영업 1팀, 영업 2팀을 둔다.
    • 2. 제 1항의 규정에 의한 분장 업무는 별도로 정한다.
  • 제31조(정원) 복지회 직원의 정원은 별도로 정한다.
제 7 장 사업의 집행
  • 제32조(사업의 규모)
    • 1. 사업의 규모는 이사회의 결정에 따른다.
    • 2. 상임이사는 매 회계연도의 사업계획서와 위원회에서 심의된 안건을 당해 회계연도 정기이사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.
  • 제33조(사업의 명의 및 제한)
    • 1. 사업수행상의 제 명의는(인허가 대관청 업무등) 이사장 또는 상임이사 명의로 할 수 있다.
    • 2. 본 회의 사업은 제 2조의 목적에 벗어나지 않는 것 이어야 하며, 특정인을 위한 영리행위는 어떠한 경우라도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.

부 칙
  • 제1조(시행일)
    • ① 이 정관은 1988. 05. 01 부터 시행한다.
    • ② 이 정관은 1989. 04. 03 부터 개정 시행한다.
    • ③ 이 정관은 1989. 11. 03 부터 개정 시행한다.
    • ④ 이 정관은 1991. 04. 01 부터 개정 시행한다.
    • ⑤ 이 정관은 1994. 05. 01 부터 개정 시행한다.
    • ⑥ 이 정관은 1999. 06. 01 부터 개정 시행한다.
    • ⑦ 이 정관은 2000. 05. 17 부터 개정 시행한다.
    • ⑧ 이 정관은 2000. 08. 16 부터 개정 시행한다.
    • ⑨ 이 정관은 2001. 04. 20 부터 개정 시행한다.
    • ⑩ 이 정관은 2003. 04. 08 부터 개정 시행한다.
    • ⑪ 이 정관은 2005. 04. 01 부터 개정 시행한다.
    • ⑫ 이 정관은 2012. 03. 30 부터 개정 시행한다.
    • ⑬ 이 정관은 2017. 03. 29 부터 개정 시행한다.
  • 제2조(경과조치)
    • ① 창립 이전 매점 및 간이식당 운영에 대한 재산은 결산서를 근거로 인수한다.
    • ② 창립 당시 정관은 창립 이사회 결의로 효력을 개시한다.